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의회

태백시, 강원도 민원행정분야 종합평가에서 2년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태백시는 2021년 강원도 18개 시·군대상 민원행정분야 종합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노력, 민원행정제도 운영 및 활동 등 2021년 1월 1일부터 10월31일까지의 민원업무 전반에 대해 강원도로부터 민원행정업무 종합평가를 받았다.

 

주요 평가항목은 2개 분야, 8개 항목으로 민원처리의 적정성(민원처리기간 준수), 적극행정 민원처리 우수사례 발굴 및 발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실적, 사회적약자를 위한 민원서비스환경 조성, 민원행정제도 수립 시행, 민원편람 비치 및 정비, 민원심사관 지정·운영, 민원행정제도 운영(민원조정위원회, 민원1회방문상담, 민원후견인제, 사전심사청구제 운영실적)이다.

 

시는 그간 행정안전부와 강원도의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지침에 따라 자체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민원인을 배려하는 민원서비스 환경을 조성하며 민원 친절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는 등 고객 만족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민원이 지연 처리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월별 민원처리상황을 점검하고 민원불편 해소를 위한 선제적 관리 민원서비스 개선, 민원공무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힐링캠프 운영,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등 다양한 시책과 제도개선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전 분야에 걸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는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에 기여한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내년에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 맞춤형 민원 시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