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 폭행 등 악성민원을 가정하여 25일 민원담당 공무원 및 경찰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악성민원 대응 경찰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 훈련은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과 폭행 등 비상상황 발생 시 민원인과 공무원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훈련은 민원실의 비상상황 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에 대한 진정 유도 및 비상벨 호출, 민원담당 공무원과 민원실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 출동, 악성 민원인 경찰 인계 등 실제상황을 가정해 실시됐다.
또한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를 비롯해 비상벨 호출 시 경찰의 신속한 출동 협조체계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군은 악성 민원에 대한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군청 민원실을 비롯한 9개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함백출장소에 경찰서와 연계한 비상벨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안명일 민원과장은 “민원인들의 방문시 보다 빠른 민원처리를 최우선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민원인 보호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민원 만족도가 높은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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