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의회

정선군, 지방세 체납안내문 ‘카카오 알림톡’으로 발송 ‘납부 편의성 높인다’

정선군은 지방세 체납자의 납부 편의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체납액 징수를 위해 지방세 체납안내문을 카카오 알림톡 모바일 전자문서로 발송한다고 밝혔다.

군은 5월 12일 개인 지방세 체납자 3,953명을 대상으로 총 13,053건, 체납액 11억 8,300만 원에 해당하는 체납고지서를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발송했다.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고지서 열람이 가능하며, 별도 앱 설치 없이 위택스와 연계하여 간편 납부까지 한 번(One-Stop)에 처리할 수 있어 더욱 실효성 있는 체납 관리가 가능하다.

이번 전자고지 서비스는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발송되며, 암호화된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명의자 본인에게만 발송 및 열람이 가능해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안전하다.

특히 전자문서 발송은 거주불명자 등 종이고지서 송달이 어려운 납세자에게 체납 사실을 신속하게 안내할 수 있어 소액 체납 징수와 고지서 미송달에 따른 징수 누락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종이고지서 인쇄 및 우편 발송에 소요되는 예산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안명일 세무과장은“카카오 알림톡 발송을 통해 체납 안내의 정확성과 전달력을 높이고 납세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