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의회

태백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위 개최 임대실적저조 농기계 대책 활용방안은?

태백시의회(의장 김천수)는 30일 제258회 태백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상수)를 열고 농업기술센터, 환경과, 건축지적과 및 도시재생과 4개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속개했다.

 

이한영 의원은 태백시에 대표적인 농산물 특산품이나 브랜드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담당자에 질문한 뒤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태백의 특화작물을 육성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올해 산나물 축제가 비대면으로 진행됐는데 농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효과적인 축제 기획에 힘써줄 것을 주문했다.

 

심창보 의원은 농업기술센터와 농협 중앙회 및 단위농협 간의 역할에 대하여 질의한 뒤 농업기술센터에서 농협과 교류·협력하면서 농민들에 대한 지원과 상생에 대하여 힘써줄 것을 주문했다.

 

김길동 의원은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과 관련 농기계 임대가 필요한 농가는 소규모 농민이나 소작농들이 많은데 그 분들은 농기계 운반 차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며 임대수요자에 맞춘 행정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문관호 의원은 농업인 수당 지원과 관련 현재 경작면적과 관계없이 정액지원되는데 면적에 따른 차등지원 검토와 현재 농지에 태광양 시설이 많이 들어서고 있는데 농민들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필요한 실질적인 지원책을 고민해줄 것을 주문했다.

 

정미경 의원은 농기계 임대사업소에 임대가 한 번도 안나간 농기계들이 다수 있는데 사전에 농민이 필요한 농기계 수요조사 및 검토를 하고 추진했어야 되지 않냐고 질의한 뒤 임대실적이 저조한 농기계들에 대한 대책과 활용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김상수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은 농민지원 보조사업에 대하여 시기에 늦지 않도록 집행해줄 것과 각종 지원사업이 다수 있는데 사업자 등 선정이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제258회 태백시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12월1일 총무과 등 3개 부서와 8개동 행정사무감사를 끝으로 9일간의 일정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