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단체뉴스

태백지역 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대상 이고그램 성격검사


태백지역자활센터(센터장 이은숙)는 21일 꿈나무지역아동센터 종사자와 프로그램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이고그램 성격검사를 실시했다. 

이고그램 성격검사는 개인의 자아상태와 주요하게 사용하는 마음구조 즉, 심리적 에너지를 알아봄으로써 자아성찰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조화로운 이해를 돕는데 있다.

태백지역자활센터는 특히 본 검사를 통하여 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성장기 아동의 지적 호기심 및 성취욕구를 자극하여 아동기 발달과업 수행에 도움을 주는 지역아동센터의 가능과 역할 강화에 도움에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고그램(Ego gram)은 자아상태의 기능과 관련해서 생활 속에서 우리 사람이 방출하는 심리적 에너지의 양을 도표로 나타내는 것으로 Dusay(1977)가 창안했다.

이고그램이란 우리 사람에게 관찰 되는 말과 행동, 음성, 표정, 태도, 자세 등은 다섯 가지 자아상태의 기능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았고, 이것을 분류하여 발생는 빈도와 에너지의 양을 막대그래프로 표시하여 사람의 성격(Personality)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의 자아 상태를 억제적인 부모의 자아 상태, 양육적인 부모의 자아 상태, 성인의 자아 상태, 자유로운 아이의 자아 상태이며, 순응적인 아이의 자아 상태와 같이 5개로 나눈 후 각각의 상태에 대한 에너지 배분을 수치화하여 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는 사람의 성격, 인성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