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도기준 완화 ‘생태계 파괴’ ‘자연복원 효과’ 양론
‘자연공원 내 로프웨이’ 가이드라인 긴급토론회
양양지역 주민들의 가장 큰 현안사업 가운데 하나인 오색 로프웨이 설치 문제가 또다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립·도립·군립공원 안 관광용 케이블카 반대 전국대책위원회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건강연대 강당에서 ‘자연공원 내 로프웨이 가이드라인(안), 자연공원 지정목적에 부합하는가’를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5일 한국정책평가연구원이 마련한 ‘자연공원 내 로프웨이 가이드라인’ 공청회에서 로프웨이 설치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판단, 우리나라 자연공원 정책과 로프웨이 설치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정책평가연구원 박창석 박사의 가이드라인에 대한 발제에 이어 마련된 지정토론에서 한국경제사회연구원 안원태 원장은 “삭도는 사람이 보통의 힘으로 가기 힘든 곳을 가기 위한 기계적 수단으로 이러한 목적에 벗어나면 안 된다”고 전제하고 “삭도는 돈벌이가 아닌 많은 사람이 찾아 등산로가 훼손되는 것을 줄일 수 있는 곳에 설치돼야 한다”는 유연한 입장을 제시했다.
윤여창 서울대 교수는 “자연공원 내 삭도설치 기준의 완화는 등산객 증가로 이어지고 이는 생태계를 희생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기존 로프웨이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이진호 양양군수는 “로프웨이 찬반 논란은 결국 국토를 가꾸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전제한 후 “현재 연간 수십만명이 찾는 설악산의 경우, 자연환경 복구차원에서도 로프웨이 설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경 지리산생명연대 사무처장은 “한쪽에서는 국립공원 보존을 위해서 케이블카가 필요하다하고 한쪽에서는 똑같은 목적으로 안 된다고 하는데, 이는 케이블카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시설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가이드라인에서도 국립공원 보전과 지역경제 부분은 분리해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토론회에 참석한 환경부 관계자는 “가이드라인 자체를 놓고도 새로운 규제라는 시각과 너무 많이 완화된 것이 아니냐는 입장이 맞서고 있다”며 “이달말 보다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원도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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