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학·정보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 제332호 지정 기념식 행사 개최

 

정선군이 정암사 수마노탑(㫌善 淨巖寺 水瑪瑙塔)의 국보(제332호) 승격을 축하하기 위해 10일 오전 정암사 경내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에는 최승준 정선군수를 비롯한 정재숙 문화재청장, 이철규 국회의원, 전흥표 정선군의장, 월장사 주지 정념스님, 정암사 주지 천웅스님,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 조계종 관계자,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해 수마노탑 국보승격을 자축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기념식에서는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최승준 정선군수와 천웅 정암사 주지스님에게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지정서”를 전달했다.

 

또한 기념식에서는 붓그림 퍼포먼스 및 국악공연 등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개회선언, 주민축하 동영상 관람, 경과보고, 국보지정서 전달, 감사패 전달, 환영사, 축사,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 공연, 기념촬영, 수마노탑 탑돌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신라 자장율사의 숨결이 느껴지는 정암사에서 수마노탑 국보지정서를 전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정암사가 전세계인이 찾는 불교문화 성지로 발돋움 할 것을 확신하면서 수마노탑 보존과 정책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문화재청이 앞정서서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월정사 정념스님은 축사를 통해 정암사는 자장율사가 마지막 입적에 드신 도량으로 삼국시대 통일과 평화, 호국사상이 스며져 있는 역사적 의미를 갖는 길지중의 길지로서 앞으로 전국 제일의 수사찰로 가피의 도량, 국태민안의 도량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덕담을 주셨다.

 

정암사 주지 천웅스님은 정선군과 군민의 혼신의 노력으로 정선군은 이제 천년의 소리 정선아리랑과 함께 유무형의 문화재를 겸비한 명실상부한 문화도시로 발돋움 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며, 코로나19로 전세계가 곤경에 빠진 요즘 진신사리 소망이 담긴 수마노탑의 국보승격이 앞으로 정선군의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특별한 의미가 담긴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환영사를 통해 천년고찰 정암사에서 정선군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수마노탑이 국보로 승격되는 경사를 맞이하여 온 군민과 함께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며, 수마노탑 국보승격을 기원해주시고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유무형 문화유산을 간직한 정선군과 자랑스런 우리 겨레의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고 전승하여 찬란한 역사가 후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암사 수마노탑은 지난 6월25일 문화재청이 국보 제332호로 승격·지정된 가운데,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총 4건의 국보 모전석탑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에 정암사 수마노탑의 국보승격으로 1977년 영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 이후 43년만에 국보 모전석탑이 탄생했다.

 

정선군은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로 승격되면서 국가지정문화재로서 역사·예술·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으며 반세기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군은 정암사 수마노탑을 1960년부터 1964년까지 현지조사(故 정영호 교수)후 1964년 9월 3일 보물 제410호로 지정됐다. 또한 국보 승격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노력한 결과 세 번째 도전 끝에 국보로 승격, 4만여 정선군민과 정암사, 정선군의 노력이 더욱 빛을 발했다.

 

이와함께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승격을 위해 정선군민과 정암사, 정선군이 함께 하나된 마음으로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수마노탑의 가치 연구를 위한 4차례의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2018년 2월 정암사 수마노탑 종합학술자료집(단행본)을 발간했다.

 

군은 특히 수마노탑 역사적 고증을 위해 지난 2014년 정암사 수마노탑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 2018년까지 3차례에 걸쳐 정암사 전역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를 실시하는 등 문화재적 가치와 위상을 확인하고 정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한편 정선군은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승격으로 지난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정선아리랑과 함께 유·무형문화재가 공존하고 상생하는 1,000년이 넘는 역사와 문화유산을 오롯이 간직하고 있는 역사문화 도시로 재탄생한 군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