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건강·레저·맛집

[맛집]54 태백 장성동 훈철이네 식당 선지해장국의 맛과 고기구이 즐겨요~

장성동엔 맛집이 정말 많이 있다. 황지동 보다 규모도 작고 허름한 곳이 많으며 일부는 역사도 깊다. 이같은 이유는 과거 석탄산업의 중심지 장성광업소가 있었고 또한 태백경찰서와 교육청, 병원 등 기관들이 많았던 이유이기도 하다.

 

따라서 장성동엔 숨은 맛집들이 꽤 많다. 황지에서 근무하거나 주거지로 하고 있는 시민들중 일부는 맛집을 찾기 위해 장성동을 방문하는데 일부 맛집은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 가운데서 선지해장국을 맛볼 수 있는 훈철이네 식당을 찾았다.

 

훈철이네 식당은 장성로의 태백농협 장성지점 인근에 있다. 장성동은 황지동과 달리 유료주차장이 없다. 그만큼 주차에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유정회관이나 소방서 장성119 안전센터 주변과 장성로에도 점심시간을 맞아 빈공간에 주차가 가능하다. 다만 장날인 4일에는 주차하기 힘느니 이를 감안하면 된다.

 

‘선지’라는 요리재료가 있다.

선지는 짐승을 잡아서 받은 피를 말한다. 하지만 한국에서 선지라는 단어는 대개 젤리같이 굳어진 형태의 것을 말한다. 피를 받아서 두면 혈소판의 작용으로 굳어진 덩어리가 가라앉은 혈병(피떡)과 거의 투명한 혈청으로 나누어지는데, 선지는 혈병 부분이다.

 

선지 자체에는 크게 맛을 느낄 순 없지만 약간의 육향 내지는 피비린내를 풍긴다. 부적절한 조리를 거치면 이 선지의 피비린내가 요리에 심하게 밸 수 있기 때문에 선지를 재료로 하는 요리는 들깨나 산초 같은 강한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피를 굳힌 음식이기 때문에 철분이 매우 풍부하여 빈혈에 좋고, 비타민 칼슘 칼륨등 다른 몸에 좋은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다. 또한 100g기준 0%의 지방과 2%의 탄수화물, 10.1%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건강식품이다.

 

선지를 사용하는 한국 요리로는 소의 선지로 만든 선짓국과 돼지 선지를 넣어 만든 순대가 유명하다. 또 해장국의 재료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순대의 원조인 함경도/평안도 지역에서는 돼지 선지보다는 소 선지를 많이 쓴다. 소의 선지의 경우, 찰선지 또는 특선지라 하여 돼지 선지보다 가격이 약간 더 비싸다.

 

식혀서 굳힌 선지는 국이나 찌개의 재료로 사용하며, 사골국물에 소의 선지와 시래기를 넣어 선짓국을 끓이기도 한다. 역사는 순대국과 비슷한 시기라고도 일부 언급하는데 삼국시대 중국과 교류를 하면서 비롯됐다고 한다. 요즘은 식문화의 다변화로 과거와 같이 선짓국이나 선지해장국을 맛보는 분들이 많지 않다.

 

주위점도 있다고 한다. 대변 검사, 내시경 검사하기 며칠 전부터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결국은 핏덩이라 장 출혈로 오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짓국을 많이 먹으면 선지 속의 철분 때문에 검은색의 대변이 나온다.

 

문제는 이게 궤양 등에 의한 상부 위장관 출혈이 어느 정도 심할 때 발견되는 증상이라, 식사 때문에 잘못 진단되면 불필요한 검사를 받고 나서야 심각한 질환이 아닌 걸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장관 내의 출혈은 양성 질환의 증상이기도 하지만 암의 주요 증상 중 하나(암세포는 주변 조직의 출혈을 쉽게 유발한다)이기도 하니 결국 암인지 아닌지도 검사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그냥 심각하지 않은 수준의 소화불량으로 병원에 간 건데, 여러 증상을 묻는 의사에게 검은 변을 봤다고 말하면 의사가 꼭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한다고 추천할 수도 있다. 이는 혈변이 대장암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위키백과 참조)

 

훈철이네 식당의 선지는 옛 맛 그대로다. 기자가 어렸을 적 먹었던 선지의 맛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우거지와 선지를 넣고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산초나 후추 등을 곁들인다. 요즘 젊은이들에게 선지를 권한다면 손사래를 칠 수 있을 게다. 선지해장국을 안주로 하여 소주한잔 곁들이는 어르신들도 좋좋은 만날 수 있다. 옛날 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가에서는 선지국이나 순대국, 국밥 등을 만날 수 있으나 지금은 다양한 요리와 고깃집이 많아져 옛 풍경도 과거로 흘러갔다.

 

훈철이네 식당에는 선지국 외에도 생선정식, 한우갈비살, 황제갈비살(미국산), 차돌배기, 삽겹살, 문어숙회, 왕갈비탕, 동태찌개, 육개장 등 다양한 메뉴를 맛 볼 수 있다. 휴일은 장성지역 식당 들이 휴업하는 곳이 많아 전화로 확인은 필수다.

 

장성로 15 상진장모텔 2층 전화: 033-582-8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