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리포터뉴스

(사)석탄산업전사추모 및 성역화추진위, 사업추진 실행방안구축 포럼 7월28일 개최

(사)석탄산업전사추모 및 성역화추진위원회(위원장 황상덕)는 오는 28일 오후2시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성역화사업 추진 실행방안 구축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성역화추진위의 이번 포럼은 5회차로 태백문화예술회관에서의 2차 포럼, 강원랜드에서의 포럼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포럼 등 4차례의 포럼이 폐특법 입법화를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석탄산업의 날(광부의 날) 제정 및 석탄산업전사위령제와 기념사업의 국가행사화를 위한 토론의 장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의 발제자는 최성웅 강원대 교수(前부총장), 좌장으로는 그간 성역화포럼에서 좌장역할을 했던 김태수 폐광지역활성화센터 학술연구소장, 토론자로 정연수 탄전문화연구소장, 최종훈 삼척시부시장, 고태영 강원대 교수, 박용일 성역화추진위 고문, 김대승 시청 산업과장 등이 나선다.

황상덕 위원장은 “이번 포럼은 지난해 12월 폐특법 개정으로 기념사업(제11조의 5항)의 법적인 토대를 마련했으나 실제 법 조항에 명시된 사항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부가 법에 명시된 사항을 직접 주관해야 하는 당위성 확보에 목적이 있다”고 했다.